본문 바로가기
AI/NeRF

[NeRF] NeRF Studio를 통해 3D 모델링하기

by 여기는 정글 2024. 3. 13.

안녕하세요. 정글러입니다.

 

NeRF Studio를 통해 3D 모델링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h5EWiRRxYEQ&t=2

해당 영상을 참고했습니다.

 

nerf studio를 실행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1) 아나콘다 (Anaconda)

2) 도커 (Docker)

그리고 CUDA 를 설치해줘야 합니다.  (NVIDIA Driver Download)

여기에선 아나콘다를 활용한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아나콘다를 실행하여 NeRF Studio를 활성화해줍니다.

 conda activate nerfstudio

 데이터 준비

이미지나 비디오를 준비해줍니다.

ns-process-data {video,images,polycam,record3d} --data {DATA_PATH} --output-dir {PROCESSED_DATA_DIR}

다음과 같이 입력하면, COLMAP에 의해 camera pose 파일이 생성됩니다.

*360 data를 사용할 경우엔

ns-process-data video --camera-type equirectangular --images-per-equirect {8, or 14} --num-frames-target {num equirectangular frames to sample from} --crop-factor {top bottom left right} --data {data directory} --output-dir {output directory}

 

모델 학습

ns-train nerfacto --data {PROCESSED_DATA_DIR}

 

결과 렌더링

학습이 끝나면 http주소를 입력하여 nerf studio의 web viewer를 볼 수 있습니다.

Point Cloud와 Mesh로 렌더링해줄 수 있는데, 이를 카피하여 다시 conda에 붙여줍니다.

 

완벽하진 않지만 이를 블렌더에서 다듬어서 사용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결국엔 이걸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가 관건인데,,

프로그램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하거나, IP를 활용하여 게이미피케이션/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