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정글러입니다.
셰이딩이 사용하기 편해졌다.
1. 셰이딩 (Shading)
1.1 Principled BSDF - Coat
IOR을 추가하여 코팅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https://docs.blender.org/manual/en/4.0/render/shader_nodes/shader/principled.html#coat
여기서 coat에 대해서 더 자세하게 읽을 수 있습니다.
1.2 Principled BSDF Sheen
물체에 먼지가 쌓인듯한 효과를 Sheen을 통해 줄 수 있습니다.
2. 색상 (Color Management)
그동안 블렌더가 제공했던 Filmix에서 AgX로 바뀌면서 칼라 스페이스의 디테일이 달라졌습니다.
더욱 사실적으로 보이는 디테일의 차이가 보이시나요.
특히 밝은 광원이 하얗게 나와야 하는데, AgX를 통해 더욱 리얼리스틱하게 표현할 수 있는 것입니다.
3. 질감 (Textures)
voronoi 텍스쳐를 사용하기가 쉬워집니다.
기존에는 여러 노드를 활용해야만 했지만, 노드 하나로도 가능하게 된 것입니다.
4. Cycles
4.1 Light Linking on/off
라이트를 간단하게 추가하고 배제할 수 있습니다.
4.2 Drag & Drop
툴 자체가 직관적으로 바뀌어서 드래그/ 드랍하여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드래그, 드랍하면 되는 것이죠.
4.3 Glossy
Glossy의 렌더 속도가 Diffuse only와 비슷해졌습니다.
그럼 당연히 Glossy를 잘 활용할 수 있겠죠. 사용 최적화에 힘을 쓴 모습입니다.
블렌더가 초보 유저들에게 작업을 좀더 편하게 할 수 있도록 작정한 것 같습니다.
저도 더 열심히 배워야겠어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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