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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R/Unreal Engine

[Unreal Engine] Player Controller 블루프린트 이해하기/ 시작해요 언리얼2024 등록

by 여기는 정글 2024. 4. 29.

안녕하세요. 정글러입니다.
 
오늘은 언리얼 엔진의 블루프린트에서 Player Controller의 기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먼저 Character의 블루프린트에서는 Space Bar에서 jump함수가 바로 연결가능합니다.

하지만 Player Controller의 블루프린트에서는 Character의 블루프린트와는 다르게 점프 함수에 바로 접근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Get Player Character 함수를 통해 player에게 접근해야 합니다.
 

1) Space Bar- Get Player Character-Jump

Get Player Character 함수는 지정된 플레이어가 사용하는 문자를 반환합니다.
따라서 Return Value에서 Jump함수를 연결해주고, space bar의 Pressed와 연결해주면 됩니다.

 

2) 계층구조를 이해하기

Player Controller 블루프린트에서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Variables에 Health를 추가하고 Get Player Character의 Return Value에서 Health를 찾으면 나오지 않습니다.
 

왜일까요?

Get Player Character 함수로부터 반환된 변수 형식은 MyCharacter 클래스의 참조가 아닌, Character 클래스의 참조이기 때문입니다.
Health 변수는 Character 클래스에 존재하지 않고, MyCharacter 클래스에만 존재합니다.

Actor
Pawn
Character
MyCharacter

캐릭터와 관련하여 계층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Actor의 변수는 자식(Pawn, Character, MyCharacter) 인스턴스를 모두 가질 수 있습니다.
 
반면, MyCharacter에 추가한 Health와 같은 변수는 접근하기 위해선 Cast to를 해야 합니다.
 

3) Cast to MyCharacter

이를 하기 위해서는
Get Player Character 의 Return Value에 Cast to MyCharacter 노드를 추가해줍니다.

이렇게 연결된 노드의 As MyCharacter에서 Health를 검색하면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에 [시작해요 언리얼엔진]으로 에픽게임즈에서 목요일마다 강의를 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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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방법은 해당 링크의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무료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을 통해 링크를 전달해주신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