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XR/Unreal Engine

[Unreal Engine] 블루프린트와 나이아가라 알아보기

by 여기는 정글 2024. 6. 3.

안녕하세요. 정글러입니다.

 

오늘은 언리얼엔진의 블루프린트와 나이아가라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 블루프린트는 오브젝트에 기능을 추가하거나 상태를 변화시킬 수 있는 언리얼엔진의 비주얼 스크립팅 언어입니다. 
- 나이아가라는 방송, 영상에서 사용 가능한 고퀄리티 이펙트 제작이 가능한 언리얼엔진의 새로운 파티클 시스템 입니다.

1. 블루프린트

먼저 블루프린트는 노드 기반의 프로그래밍 언어인데요,

비주얼 스크립팅으로 텍스트 기반의 코드가 아니라 노드를 연결하는 방식으로 원하는 기능을 구현하는 스크립팅 방법입니다.

 

블루프린트에서 변경하고 싶은 스태틱매시를 선택하고 불러옵니다.

이후 레벨에서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변경할 BP를 선택한 뒤에 변경해야 하는 에셋을 선택하여 선택된 액터를 다음으로 대체를 눌러줍니다.

 

블루프린트의 이벤트 노드는 특정 타이밍에 연결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호출시키는 노드입니다.

먼저 Custom Event를 추가해줍니다.

 

그리고 내가 실행하고 싶은 오브젝트를 끌어옵니다.

이때 삼각형은 실행 핀, 동그라미 모양은 데이터 핀입니다.

데이터 핀은 노드가 작동하는데 필요한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연결 점입니다.

 

데이터 핀에서 드래그해 rotation을 적어주면 Get / Add / Set 이라는 함수가 나오는데,

Get은 저장된 데이터를 읽어서 불러오는 기능, Set은 지정된 저장소에 원하는 데이터를 덮어 씌우는 기능입니다.

 

이후, 시퀀서에 블루프린트를 추가해주고, 이벤트-리피터를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트리거는 특정 타이밍에 원하는 이벤트를 한 번 실행하는 것, 리피터는 지정된 구간 동안 매 프레임마다 원하는 이벤트를 실행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추가된 시퀀서에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뜹니다.

프로퍼티> 이벤트> 엔드포인트를 블루프린트 눌러주고, 에디터에서 호출까지 체크해주면 오브젝트가 블루프린트의 명령에 따라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팬의 최종 블루프린트 화면은 다음과 같습니다.


2. 나이아가라

나이아가라 시스템은 이펙트에 필요한 모든 요소가 담긴 컨테이너 입니다.

나이아가라는 레벨에 바로 넣고 시퀀스에 추가해서 사용해도 됩니다.

하지만 간단하게 활용하기 위해 블루프린트에 이펙트를 같이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

 

블루프린트 컴포넌트에서 나이아가라를 추가한 다음에 SkeletalMesh(적용하고자 하는 오브젝트)의 자식으로 놓아줍니다.

이후 디테일의 시스템 에셋에서 마켓에서 구한 시스템을 추가해주면 됩니다.

 

나이아가라 파라미터 이름을 알기 위해선 브라우저에서 시스템을 더블클릭한 뒤에 사용자 파라미터를 눌러 확인해주면 됩니다.

이후 다시 블루프린트에 와서 set parameter value를 검색하여 추가해줍니다.

 

시간에 따라 자연스럽게 사라지게 하기 위해서

get curve를 검색한 뒤에 커브를 만들어줍니다.

 

*시작해요 언리얼 2024를 들으며 정리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